본문 바로가기

결혼일기

결혼준비과정(2) - 신혼집 구하기, 이사하기, 가전가구채우기

결혼이라는 과정 중 금전적으로든 뭐든 제일 중요한 건 집 구하기 일거다! 요즘 집값이 정말 미친듯이 비싸고..

로또라 불리는 좋은 위치의 청약 당첨을 빼면 내 예산과 입맛에 맞은 집 구하는게 은근 힘들다. .

우린 고작 사회생활 약 3년차인 사회 초년생..!!

아무리 저축을 많이 했다해도 월급쟁이인 우리에게 집사는건 하늘의 별따기...ㅜㅜ
게다가 국가해서 해주는 좋은 조건의 대출도 우리 소득 기준이 너무 안맞아서 못받는 상황..! 

일단 신혼집을 구하러 부동산을 알아보기 전, 고민해야 할게 몇가지 있다. 

# 위치선정

지역을 어느 곳으로 할지 먼저 정하고 그 안에서 예산에 맞춰 집을 구하는 게 좋다. 

남편과 내가 같은 지역의 직장에 다닐 확률이 매우 낮으므로 누군가 옮기거나 중간지점으로 할지 정해서 신혼집 위치를 정해야한다. 

대충 위치가 정해지면 역세권인지, 근처에 마트나 편의시설이 잘 되어있는지, 초세권(초등학교), 팍세권(공원), 몰세권(아울렛,쇼핑몰) 등등 주변 인프라를 따져봐야한다. 

물론 역에 가까울수록 집값이 비싸다..!! 

# 아파트 vs 빌라

확실히 아파트보단 빌라가 저렴한 편이다. 요즘엔 빌라도 인테리어 싹 다 해놓고 잘 꾸며둬서

내부만 보면 빌라도 가격대비 정말 나쁘지않다 싶었다. 

아파트는 단지를 구성하고있고, 경비원과 관리실이 있고, 아파트단지 청소 및 조경관리도 하고,

요즘 아파트는 단지내에 피트니트센터, 유치원, 카페 등등 모든게 갖추어져 있어 편리하다. 

그만큼 아파트 관리비가 정말 비싼편...

빌라는 가격과 관리비가 저렴하지만, 관리면에서는 아파트보단 떨어지고 향후 집값변동을 생각하면

빌라 매매는 약간의 도박 느낌이라는 주변사람들의 조언이 있었다. 

 

# 전세 vs 매매 

처음 집을 구할 때 제일 고민하는 게 전세냐 매매냐 였다. 

전세는 2년 계약해서 사는 조건이라 2년 마다 이사를 다녀야하는 불편감이 있고, 매매는 내집이 되는거다. 

요즘은 전세나 매매나 가격 차이는 크지 않다. 

보통 전세금은 매매가격의 80%정도이다. 

만약 지역이동이 예상되는 상황이라면 전세를 해도 좋을 것 같다.

만약 전세로 집을 계약하게되면 전세자금을 보호하기위해 전세보증보험을 들어야한다. 

 

# 부동산 계약

부동산 계약을 위해선 집주인과 부동산에서 만나 계약서를 작성한다. 

집을 보고 마음에 들었다면 일정 금액을 주고 집을 잡아둔 다음 계약금을 내고 계약, 입주 전 잔금을 치룬다. 

 

# 입주청소, 이사하기

계약이 끝나면 이사 날을 정한다. 처음엔 입주청소를 업체에 통해 맡기려했는데, 집주인분이 미리 청소를 대충 해둬서

업체를 부를 필요까진없을거라 했고, 실제로 집을 확인했을때 먼지만 살짝 있는정도였지 깨끗했다.

입주청소는 몇군데 가격을 물어보니 평당 1만원+@ 였고, 피톤치드며 이것저것 하면 꽤 돈이 추가되었다. 

그래서 우리가 첫 입주이고, 집도 깔끔한편이고, 돈도 아낄겸!! 우리가 청소용품사서 청소했다.

7월의 무더운 여름날.. 에어컨도 없는 32평의 집에서 땀을 흘리며 청소를 했던 기억이...

방 닦고, 창틀 닦고, 붙박이장 닦고, 집이 넓어서 그런가 하루종일 청소만 했던거같다.. 

이번 청소를 좋은 경험과 추억으로 생각하고 다음부턴 청소업체를 부르기로했다 ^^

 

#가전가구 사기

이사 날 맞춰 가전,가구를 샀다. 청소 후 하루 이틀 지나 우리가 샀던 가전, 가구들이 배송오기 시작했다.

우린 가전제품(냉장고,세탁기,에어컨)은 삼성으로 맞췄서 원하는 날짜에 배송이 왔다. 

백색가전은 LG 라고 어른들이 말씀하셨지만,, 삼성이 상대적으로 훨 신 저렴하고, 서비스나 기능면에서 뒤쳐지지않는다 생각한다. 여기저기 발품팔아서 약 500만원도 안주고 구매했다! 오예! 

TV는 엘지 직구로 사서 약 2주정도 걸렸다. 내가 구매할 당시 직구가 가장 저렴했다. 게다가 LG 설치기사분이 오셔서 설치해주고 티비도 현재까지 매우 잘 나오고 잘 보고있음! 

65인치로 구매했는데 티비는 큰큰익선.. 75인치 살껄..

나머지 기본적인 가구는 인터넷에서 저렴하게 구매했는데 잘 쓰고 있는중이다. 

우린 운좋게 좋은 가격에 신도시 신축 아파트 32평대 아파트로 이사했고, 신혼집에 산지 벌써 반년이 넘었다.

신혼집은 20평대가 좋다고 누가 그랬던가. 30평대 집인데도 더 커도 좋겠다 싶은 생각이 가끔 든다..ㅎ

역시 집은 클수록 좋다!!